OpenAI의 ChatGPT4o
OpenAI, ChatGPT의 개발사가 SearchGPT(가칭)라는 새로운 GPT를 출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구글 검색은 광고 기반 컨텐츠와 자동 생성된 컨텐츠로 인해 질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Perplexity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과 검색과 답변 생성(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RAG) 모델을 활용하는 신규 서비스들이 시장에 등장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 서비스는 이미 월 이용자 수 1000만 명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구글의 검색 시장 독점에 큰 도전이 되고 있으며, LLM 기반의 새로운 검색 서비스들의 시장 진출로 인해 검색 시장 전체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검색 엔진 시장의 미래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이와 관련된 최신 기사들을 소개하고, SearchGPT(가칭)와 구글 검색의 경쟁 구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검색은 끝인가?
구글이 검색 엔진 기술의 선두 주자로서의 위치가 최근에 퍼플렉서티라는 회사에 의해 도전을 받았습니다. 이 회사는 대규모 언어 모델의 힘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을 혁신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 십 명의 직원만을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서며, 검색 엔진 시장에서의 구글의 지배력을 감안할 때 엄청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최근 구글은 광고와 후원 콘텐츠로 검색 결과가 범람한다는 심각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구글은 모든 사이트가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처럼 보이며, 이는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검색 결과의 품질과 관련성이 저하되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단순히 필요한 정보를 찾으려는 사용자들에게 광고와 관련 없는 콘텐츠에 시달리는 것은 답답한 경험입니다.
구글에게 더욱 나쁜 소식은, 또 다른 기술 대기업인 오픈AI가 구글과 퍼플렉서티 모두에 도전장을 내밀 새로운 검색 엔진을 개발 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능은 월요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OpenAI의 검색이란?
검색 기능은 OpenAI의 주력 제품인 ChatGPT를 확장한 형태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ChatGPT는 이미 웹 검색이 가능하지만 실시간 정보를 가져오거나 인용을 포함할 수는 없습니다 — 새로운 검색 기능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유출 정보에 따르면 OpenAI는 이를 SearchGPT라고 부를 것입니다.
이 기능은 AI 에이전트 형태로 출시될 예정이며,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검색, 위젯(날씨, 계산기, 스포츠, 금융, 시차 계산) 지원과 추가 질문을 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할 것입니다.
날카로운 눈을 가진 사용자들이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정보를 발견할 수 있었고, 이는 다가오는 발표에 대한 흥분과 기대감을 더욱 증폭시켰습니다.
UPDATE 5/12/2024
ChatGPT의 새로운 검색 기능에 대해 너무 흥분하기 전에, OpenAI의 CEO인 샘 알트먼이 모든 추측을 트윗을 통해 일축했습니다. 이 트윗은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며 OpenAI가 우리에게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해 하게 만들었습니다.
GPT-5나 검색 엔진이 아닐지라도, 회사가 특별한 무언가를 개발 중임은 분명합니다. 최근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OpenAI의 새로운 모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부 에이전트 기능을 갖춘 음성 어시스턴트(고객 서비스, 튜터링 등)
- 하나의 모델에 오디오 및 시각 기능 포함
- 사전 결제 시 최대 50% 할인을 제공하는 새로운 가격 모델 – GPT-5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올해 출시될 수 있습니다
https://generativeai.pub/is-this-the-end-of-google-search-openai-to-announce-a-search-competitor-next-week-f137ed93e000
- 강화된 기능을 가진 AI 음성 어시스턴트: OpenAI는 영화 “Her”에 나온 음성 어시스턴트와 유사한 가상 어시스턴트의 목소리와 시각적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AI 모델을 개발 중입니다. 이는 기존 음성 어시스턴트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튜터링, 번역, 자동차 유지 관리 등에서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모델에서 오디오와 시각 기능 통합: 이전 모델들은 오디오 트랜스크립션과 텍스트-투-스피치를 별도의 기능으로 다루었지만, 새 모델은 이 두 기능을 통합하여 이미지와 오디오 입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통합은 시스템의 전반적인 속도와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잠재적 응용 프로그램과 출시 세부 정보: OpenAI는 이 향상된 AI를 곧 다가올 월요일에 있는 이벤트에서 선보일 계획입니다. 처음에는 클라우드를 통해 이 기술이 제공될 예정이며, 향후 개인 기기에도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통합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자동 고객 서비스 개선과 같은 용도를 목표로 합니다.
- 미래 개발 및 공개 가능성: 새로운 AI 모델은 비용 효율적이며 GPT-4 터보와 같은 이전 모델들에 비해 향상된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모델은 무료 버전의 ChatGPT에도 포함될 예정이며, GPT-5에 대한 언급도 있습니다. GPT-5는 GPT-4보다 큰 개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말에 출시될 수 있습니다.
- 전략적 협력과 가격 모델: OpenAI는 다음 아이폰 운영 시스템과 통합 및 별도의 AI 소비자 기기를 개발하기 위해 애플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이폰 디자이너 조니 아이브와 협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OpenAI는 사전 결제하는 고객에게 최대 50%의 할인을 제공하는 새로운 가격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 있어 AI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시장에서 구글의 지배적인 위치는 더 이상 당연한 것이 아닐것 같습니다. 퍼플렉서티와 같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클로드 오퍼스 3, GPT-4와 같은 여러 첨단 AI 모델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검색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거인들에게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플레이어들의 등장은 구글 그리고 LLM의 선구자 OpenAI와 같은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도 그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지가 시장의 관심사입니다.
구글의 검색 시장의 패러다임이 흔들리고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일 수 있습니다. 구글의 주요 행사인 Google I/O가 곧 열리며, 이 자리에서 검색 엔진의 주요 업데이트와 새로운 기능들이 발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구글이 여전히 시장에서 리더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입니다.
결국,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은 검색 엔진 시장을 더욱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첨부] 5월 14일 OpenAI에서 ChatGPT4o 라는 버전으로 새로운 멀티모달 GPT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관련 링크를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