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Plan Structure Analysis

Business Plan

세부 작성 요령
Business Plan with AI

Problem (문제 인식)

사업 아이템의 개발 동기

사업아이템의 개발 목적 및 필요성

사업아이템이 목표로 하는 시장 분석

BUSINESS PLAN WITH AI

Problem

  • 진출하려는 사업 분야나 시장의 시장 규모 파악.
  • 해당 시장의 성장성 및 향후 추세 예상.
  • 해당 시장의 현재 문제점 분석. (고객 기반으로 시장 조사)
  • 제품/서비스의 경우 해당 서비스의 사용자 평판(평가) 조사 (데이터 분석)
  • 고객 분석 (기업/개인 제품/서비스 판단)
  • 고객 성향 판단. ( 잠재 고객 분석)
  • 시장 선도 경쟁사 파악.
  • 특별한 경쟁사가 없는 경우 해당 이유 파악. (시장성이 있는 아이템인지, 시장 규모가 협소한것인지를 우선 판단)
  • 경쟁사의 서비스 및 매출 분석.
  • 경쟁사의 서비스 중 사용자들의 이용 형태 파악. (고객사의 서비스 형태를 통해 고객 성향과 Needs 파악)
  • 포터의 시장 경쟁 강도 분석 : 경쟁 업체 간 경쟁/신규 진입자의 위협/ 대체 제품의 위협/구매자의 협상력/공급자의 협상력
  • 강점/약점/기회/위협을 평가하여 문제인식의 근거를 마련.
Business Plan with AI

Solution (해결 방안)

개발 방법론/개발진행상황

BUSINESS PLAN WITH AI

Solution

  • 기능별 해결 방안
  • 기술별 해결 방안
  • 마케팅 해결 방안
  • 기능별 경쟁력 확보 방안 제시
  • 기존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 제시
  • 운영이나 마케팅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제시
  • 고객 중심 설계(A/B 테스팅, 고객 그룹 인터뷰등을 시행) : 사용자 경험(UX)를 최우선으로 고려
  • 기술적 독창성 : 인공지능(AI) 활용 가능성 탐색, 특허 및 정보 분석을 통한 기술 스카우팅
  • 사업 아이템의 지속 가능성 탐색 및 평가(환경적, 사회적 책임 유무) : 제품의 생애주기 파악 및 고려
  • 협업 및 파트너십을 통한 혁신 확보 방안 추진
  • 가치 제안 캔버스 : 고객이 가치를 느끼는 지점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설계

Business Plan with AI

Scale-up (성장 방안)

사업 아이템의 사업화 방안

사업 추진 일정

자금 분석 및 조달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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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up

  •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수를 고려한 전략 수립
  • 가장 중요한 자금 확보 방안 및 안정직인 운영을 위한 충분한 런웨이 확보 방안 제시
  • 시장 분석 및 타케팅 : 데이터 사이언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를 분석하여 타케팅 시장 분석
  • 차별화된 가치 제안
  • 다양한 수익 모델 확보
  • 초기 서비스 모델에서 가장 적합한 초기 “니치” 마케 설정 : Beachhead Strategy(비치헤드 전략)
  • 비치헤드 전략에 따른 집중화된 마케팅 및 판매전략 확보.
  • 지속적인 피드백과 제품개선 방안 제시.
  • 점진적인 확정 전략 제시.
  • 다양한 미래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각각의 대한 대응 전략을 개발
  • 사업성장의 각 단계를 예측하고, 필요한 자본과 리소스를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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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etence (경쟁력)

구성원의 비지니스 역량(팀)

BUSINESS PLAN WITH AI

Competence

  • 주요 직무별 필요 역량 정의
  • 단기 및 장기 인력 수요 예측
  • 채용 전략/다변화/산학협력 및 인턴십
  • 조직 문화 진단(경쟁/협력/창의/통제)
  • 팀 역량 매트릭스/기술적,관리적,리더쉽,팀 다양성,역할 분담 및 책임 명확성
  • 유.무형 자원/조직역량
  • 가치(Value)/희소성(Rarity)/모방 불가능성(Inimitability)/조직(Organization)
  • 공급망 네트워크
  • 고객 네트워크
  • 파트너십 네트워크
  • 산업별 기술 수명주기 특성
  • R&D 투자 전략
  • 시장 진입 및 확장 전략
  • 기술 포트폴리오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