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자신이 보이고 싶은 모습에 맞춰 행동한다.
‘아이덴티티 마케팅’은 행동을 아이덴티티로 변환하여 이를 활용합니다.
- 개선에 도움을 주세요 → 베타 테스터가 되어주세요
- 플랜 업그레이드 → 프로 유저 되기
- 자세히 알아보기 → 조기 채택자가 되세요
- 커뮤니티에 가입하세요 → 회원이 되세요
- 친구 추천 → 앰배서더 되기
효과가 있는 이유는?
이는 일회성 행동을 지속적인 정체성으로 초점을 옮기기 때문입니다.
- “도움” 대 “도우미”: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도우미가 되라고 요청했을 때 청소를 하는 어린이가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투표” 대 “유권자”: 개인에게 투표를 하라가 아닌 유권자가 되도록 요청받았을 때 투표율이 15% 증가했습니다 .
갑자기, 그것은 단지 무언가를 하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되는 것(+소속감)에 대한 것입니다.
이모티콘 해킹
아이덴티티 마케팅은 단순함 이상입니다. 가장 멋진 아이덴티티 해킹 중 하나는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이름에 이모티콘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완벽한 정체성 표시입니다.
예시:
- Ship30for30 과정: 학생들은 Twitter/X 이름에 배 이모티콘
을 사용합니다. 이는 커뮤니티 감각과 공유 정체성을 만듭니다. 또한 다른 학생들을 찾고 게시물을 교차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Beehiiv : 모든 직원은 Twitter/X에서 벌 이모티콘
을 사용합니다. 문자 그대로 Beehiiv 지지자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합니다.
결론 
사용자에게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하게 함으로써,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고 더 강한 공동체 의식과 충성심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