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기차 BYD
중국 BYD가 2023 4분기 기준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시장 1위로 올라섰습니다. 국내에서는 중국차라는 무시가 어느정도 일상화 되어 있지만, 세계적으로 중국 전기차의 기세가 예사롭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 현재까지의 중국차의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진행 사항을 예측해 보는것도 관련 시장에 중요한 시사점이 될 것입니다.
BYD의 역사
중국의 선전에 본사를 둔 BYD는 중국의 전기차 1등 업체이며, 1995년 설립되어 초창기 배터리를 생산하는 업체로 시작하여 현재는 중국 최고의 EV 생산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전기로 구동되는 택시, 버스, 승용차 등 모든 차를 생산합니다. 그리고 자국시장 뿐만 아니라 유럽, 남미, 동남아시아, 중동을 포함한 전 세계에 수출됩니다. 특히 이스라엘과 태국은 전기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 BYD는 1995년 선전에서 엔지지어인 왕추안푸에 의해 배터리 전문 업체로 설립됨.
- 1997년에는 휴대폰 배터리 제조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아시아 금융위기를 극복하며 2003년까지 휴대폰 배터리 세계 최대 생산업체로 발돋움
- 2003년 중국 시안 국영 자동체 제조업체 인수로 자동차 산업에 진출.
- 2008년 워렌버핏의 2억 3천만 달러 투자 유치(지분 10%)
- 2008년 말 첫번째 차량 출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 2015년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 하에 중국 1위 전기차 업체 등극
BYD의 강점은 당연히 가격입니다. 테슬라 모델의 가장 최저가도 국내 가격으로는 4000만원이 넘지만, 중국에서 판매되는 BYD 보급형 모델은 1500만원 이하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현재 상황
중국은 현재 세계 1등 시장이며, 또한 세계 1위의 자동차 수출국가 이기도 합니다. 특히 2023년까지 중국에 판매되는 신차의 최소 20프로는 신에너지 자동차(순수전기자동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차)로 채워지고 있으며, 2026년 이내로 50프로 이상이 신 에너지 자동차로 대치될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 경기 둔화로 수요가 급속도로 축소되고 있으며, 수많은 관련 업체들이 구조조정, 파산등을 격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업체들도 수익성에 큰 위협을 받고 있으며, 중국 자동차 산업의 이윤율은 2021년 6.1프로 2022년 5.7프로 2023년 5프로 이하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해외 진출 및 동유럽이나 동남아시아에서 적극적인 전기차 공장 설립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의 시장 성장을 이끄는 요인
중국 전기차의 성장 요인은 무엇보다도 정부의 정책과 지원에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환경 친화적인 교통 수단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책은 전기차(EV)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주요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책 뿐만이 아니라 전기차 구매자 및 제조사에 대한 보조금, 세제 혜택, 그리고 우대 정책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며, 제조사들에게는 연구 개발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국적인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충전소의 증가는 전기차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며, 이는 전기차 수요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하나의 요인은 환경 문제입니다. 중국의 대기 오염 문제의 해결책으로 전기차 산업을 지원합니다. 전기차는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도시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여겨집니다.
무엇보다 중국 정부는 서방세력에 대한 기술 우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전기차 이며, 전기차를 하나의 기술 발전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 모터, 그리고 전자 제어 시스템은 중국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또한 배터리 기술 측면에서의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은 배터리 수명, 충전 속도, 그리고 에너지 밀도 면에서 빠른 진보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전기차의 실용성과 매력도를 증가시킵니다.
기술 혁신 측면에서 또다른 하나가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며, 이것은 자율 주행과 연결성에 있습니다. 중국의 자율 주행 기술과 차량 간 연결성 분야에서의 성장이 대단합니다. 특히 일부 도시에서는 자율 주행 택시를 상용 운영중이며, 특히 관련 논문의 양과 질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전기차의 사용 경험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혹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투자로 전기차 산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환경 보호와 현재의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돌파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은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은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에 있어 또하나의 중요한 전략입니다. 결국 중국 정부의 정책과 전기차 산업의 기술 발전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입니다. 정부의 지원과 산업의 혁신은 함께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도전 과제 및 장애물
1. 원자재 가격 변동성
- 배터리 원자재의 가격 상승: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제조 비용 증가로 이어지며, 최종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기술적 한계와 혁신 필요성
- 배터리 성능과 효율성: 현재 배터리 기술은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더 높은 에너지 밀도, 더 빠른 충전 시간, 긴 수명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최근 나트륨 이온 배터리 개발에 매진하는 것도 하나의 혁신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자율 주행 기술의 안전성 문제: 자율 주행 기술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는 중요한 도전 과제입니다. 기술적 오류나 사고로 인한 법적 및 사회적 책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
-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 : 중국 전기차 브랜드는 테슬라, BMW, 아우디 등과 같은 국제적인 전기차 제조사와 경쟁해야 합니다. 이들은 브랜드 인지도, 기술력, 마케팅 전략에서 중국 전기차에 비해 상단한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도요타, 한국의 현대차 그룹도 중국 전기차 기업들과의 경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 규제 및 정책 변화, 무역 분쟁
-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전기차 산업은 정부의 정책 및 규제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정책의 변화나 보조금 축소는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EU 와의 무역 분쟁 : EU는 중국 당국의 ‘불공정 보조금 혜택‘으로 중국산 철강과 전기차가 싼 가격에 유럽 시장에 유입돼 EU 역내 기업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반(反)보조금 조사에 착수한 상태이며, 중국 당국의 불공정 보조금 지원이 확인될 경우 상계 관세를 부과한다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향후 EU 뿐만 아니라 중국의 덤핑 형태의 제품가격은 전 세계적인 무역 분쟁에 휩싸일 위험도 존재합니다.
5. 충전 인프라의 확장 한계
- 충전 인프라의 불균형: 도시 지역에 비해 농촌 지역에서 충전 인프라의 부족은 전기차 보급을 제한하는 요소입니다. 충전소의 접근성과 편의성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6. 환경적 영향
- 전기 생산의 환경적 영향: 중국 내에서 전기 생산의 대부분은 화석 연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의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래 전망
성장성 유지
-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전략적인 정책 덕분에 중국 전기차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정부의 환경 친화적인 교통 수단에 대한 강한 의지는 시장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중국의 경제 위기에 따른 수요 부족은 기존 무리하게 투자된 중국 전기차 시장의 구조조정 및 시장 혼란의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성을 유지하는 것이 향후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기술 혁신 문제
- 배터리 기술, 자율 주행, 차량 간 연결성 분야에서의 기술은 중국 전기차 산업이 향후 해외와 경쟁해야 할 핵심 부분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 및 혁신을 중국이 선도한다면 중국차의 성능과 신뢰성을 개선하고, 소비자의 수요를 늘릴 것입니다.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
-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은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전기차 산업의 글로벌 영향력을 증가시킬 것 입니다. 하지만 낮은 브랜드 가치 및 품질 안전성 문제는 중국 전기차 업체가 향후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또한 최근 EU와의 무역 분쟁 또는 미중 기술 경쟁 같은 성장 제약 요인도 존재합니다.
우리의 대응 방안
중국 전기차 시장은 기술 혁신, 정부의 정책 지원, 그리고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의 역할 덕분에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은 여러 도전 과제와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데 달려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 기술적 한계, 글로벌 경쟁, 정책 변화, 충전 인프라의 확장, 그리고 환경적 영향 등이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한국의 경우 배터리에서부터 완성차, 응용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중국과의 경쟁 강도는 향후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현재처럼 무시만 하기에는 중국차의 발전 속도는 무서울 정도입니다. 또한 미국의 경우 전기차 부분에서의 경쟁력은 이미 중국에 뒤쳐졌다는 것을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실제 자율주행 상용 서비스 등에서는 확연히 중국이 앞서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경우 정부의 장기적인 정책 플랜 및 지원, 배터리 기술 혁신, 적극적인 해외 진출, 인프라 및 서비스 확장, 인공지능 기술 협업을 통한 자율주행의 고도화, 해외업체와의 적극적 기술 협업(미국,일본,유럽)등을 통해서 중국 보다 앞서 나가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