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를 새로운 성장 채널로 만들기 위한 6가지 실용적인 팁
참고할 만한 오프라인 마케팅 특히 컨퍼런스나 박람회 등을 활용한 마케팅시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내용이 길어서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세계에서 벗어나다
많은 마케팅 팀이 잠재 고객에 다가가기 위해 디지털 채널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참여하는 활동에 나서면 끝없이 이어지는 온라인 스크롤의 소음을 뚫고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상상해 보세요. 우리는 통상적으로 사이트 방문자 수, 광고 노출 횟수, 운 좋게 클릭 수, 상황이 좋으면 가입 수와 같은 지표를 통해 잠재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순식간에 지나가며, 때로는 우연히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벤트 마케팅은 당신이 강연을 듣거나 전시 부스 옆에 서 있을 때와 같이, 말 그대로 당신의 주목을 받는 청중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웹 채널에서는 드물게 볼 수 있는 질 높은 상호 작용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금이 바로 그 기회입니다! 그렇다면 회사에 필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이벤트를 어떻게 활용할까요? 먼저, 이벤트 마케팅의 핵심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그 후, 컨퍼런스나 주요 이벤트 참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알아야 할 주요 6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올바른 이벤트 선택
- 각종 박람회 부스를 최대한 활용하기
- 부대행사 및 파트너 이벤트 활용
- 대규모 이벤트를 중심으로 한 게릴라 마케팅
- 연설 기회
- 요금 협상
이벤트 마케팅: 보잘것 없는 전략인가, 아니면 강력한 성장 전략인가?
당신이 마케팅을 시작했을 때, 누군가가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라고 제안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이벤트가 단순한 ‘이벤트’로 여겨졌습니다. 당신은 단지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에 만족했으며, 어떤 것도 체계적으로 추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반복적으로 참여하고 몇 가지 주요 지표를 설정한 뒤, 서로 다른 이벤트가 각기 다른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당신이 참여하고 있는 이벤트의 유형을 알면 측정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체로, 이벤트는 필드 마케팅 이벤트와 브랜드 마케팅 이벤트,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필드 이벤트는 직접적인 결과(종종 단기적인)를 목표로 하는 반면, 브랜드 이벤트는 보다 개방적입니다. 예를 들어, 무역 박람회는 전형적인 필드 이벤트이고, 지역 콘서트 시리즈는 브랜드 이벤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필드 이벤트가 브랜드 이벤트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필드 마케팅 이벤트는 판매 또는 수익 측면에서 평가되며, 이것이 많은 조직이 판매 적격 기회(SQO)를 기본 지표로 삼는 이유입니다. 또한, 이벤트가 계약 체결 시간, 확장 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 측정 지표를 결정한 후 그에 맞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수익과 연결됩니다.
수익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당신의 활동은 수입과 지출을 기준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벤트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이벤트로 돌아가보겠습니다.
본사에서 인기 있는 모임 이벤트 시리즈가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매월 베이 지역의 재능 있는 엔지니어들이 모여 인재 브랜드를 키우고 간식을 즐깁니다. 하지만 ROI 성과 지표로 볼 때, 이 이벤트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마찬가지로, 회사 전체가 1,000명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차세대 제품을 출시하는 쇼에 열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박수갈채와 언론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대다수 참석자가 기존 고객으로서 추가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다면, 이벤트에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벤트 마케팅은 모든 활동이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며, 일부 결과는 다른 결과보다 정량화하기 어렵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따라서 멋진 이벤트 마케팅 세계에 뛰어들기 전에, 실제로 원하는 결과가 무엇인지 고려하여 적절히 측정하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부 이벤트와 외부 이벤트?
당신이 이벤트를 직접 기획하고 주최하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이 주최하는 이벤트에 참여하는지는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만약 당신과 당신의 팀이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개최할 아이디어와 능력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실행에 옮기세요! 예를 들어, 귀사의 리더십이 귀하의 제품을 지지하고, 인지도 있는 고객 브랜드와 함께 올해 가장 뜨거운 주제(예: AI)에 대한 초대 전용 토론을 개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로드쇼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귀사의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디너 시리즈를 기획하여 통찰력을 공유하고 가치 있는 네트워크 연결을 얻을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스키 시음회를 개최하거나 봄맞이 이벤트를 열어 참석자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세요!
그러나 자신만의 이벤트에 초대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에는 한계가 있으며, 곧 초대할 대상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부 이벤트는 언젠가는 성장의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외부 이벤트가 이벤트 마케팅 예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외부 이벤트는 새롭고 순수한 리드를 생성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규모 외부 이벤트에서 성공하기 위한 6가지 전략
당신은 현장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외부 이벤트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이 분야에 뛰어들 때 유념해야 할 중요한 몇 가지 사항을 소개합니다.
전문가 팁 #1: 올바른 이벤트 선택하기 시장에는 예산을 낭비하고 팀의 에너지를 소모시킬 수 있는 많은 이벤트가 있습니다. 어떤 이벤트에 참여해야 할까요? ICP(이상적인 고객 프로필)와 가장 연결될 수 있는 곳을 찾아보세요. 때로는 큰 규모의 이벤트보다 작은 규모의 이벤트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bile Apps Unlocked”와 같은 새롭고 규모가 작은 이벤트는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의 큰 이벤트 비용으로 여러 작은 이벤트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 팁 #2: 이상적인 무역 박람회 부스 경험 만들기 무역 박람회나 컨퍼런스는 가장 일반적인 현장 마케팅 이벤트 유형입니다. 이벤트 마케팅 담당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팀을 구성해야 합니다. 개발자 전도사, 제품 전문가, 영업사원 등이 함께 참여해야 합니다. 이벤트가 여러 날에 걸쳐 진행된다면, 팀원 간에 교대로 참여하여 모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전문가 팁 #3: 부대 이벤트와 파트너 이벤트를 활용하기 “핵심” 이벤트가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면, 부대 이벤트나 파트너 이벤트를 고려해 보세요. 이는 전체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AWS Re-Invent 주변에서 타코 트럭을 운영하거나, AWS Re:Invent와 같은 대규모 이벤트에 추가할 수 있는 소규모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팁 #4: 컨퍼런스 벽 밖에서 관심을 끌기 게릴라 마케팅 캠페인은 참석자들이 실제로 관심을 가질 만한 것에 예산을 집중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차가운 음료를 제공하거나 브랜드 로고가 담긴 선물을 나눠주는 등의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 팁 #5: 연설 기회 최대한 활용하기 이벤트, 컨퍼런스, 무역 박람회에서 가장 보람 있는 참여는 당신 또는 당신의 팀이 무대에서 연설할 때입니다. 이는 권위와 전문성을 부여하며, 귀하의 메시지를 대규모로 전달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가능한 경우, 연설 기회를 얻으려고 노력하고, 필요하다면 이를 위해 예산을 할당하세요.
전문가 팁 #6: 항상 협상하기 이벤트 후원과 관련하여 가능한 한 항상 가격을 협상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이벤트 주최 측은 소소한 할인을 제공할 의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활용하여 대규모 외부 이벤트에서의 성공을 극대화하시길 바랍니다!